1. Open API의 의미

Open API의 의미는 인터넷 이용자가 일방적으로 웹 검색 결과 및 사용자인터페이스(UI) 등을 제공받는 데 그치지 않고 직접 응용 프로그램과 서비스를 개발할 수 있도록 공개된 API를 말합니다. 지도 서비스 및 다양한 서비스에서 시도되고 있으며 누구나 접근하여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2. Open API의 특징

1) Mash up



Mash up이란 웹서비스 업체들이 제공하는 각종 콘텐츠와 서비스를 융합하여 새로운 웹서비스를 만들어내는 것을 의미하는 말입니다. 구글이 공개한 검색 관련 응용 프로그램 인터페이스(API)와 지도 관련 API, 그리고 기타 여러 웹 서비스 정보들을 혼합하여 부동산 매매에 응용(예: HousingMaps.com)한 것처럼 다수의 정보원으로부터 제공되는 콘텐츠를 조합하여 하나의 서비스로 제공하는 웹 사이트 또는 애플리케이션을 가리킵니다



2) 플랫폼으로서의 웹



전통적인 플랫폼의 해석에 기초하면, 웹 플랫폼이란 웹에 기반 한 솔루션이나 콘텐츠를 개발하기 위해 공개되는 인터페이스의 집합입니다. 또한 API를 공개하여 소비자, 개발자, 관련 기업들을 네트워크로 묶고자 하는 생태계가 출현한다는 의미가 더해질 수 있습니다. 웹이란 용어가 다소 부정확한 표현이지만, 실제 웹이 플랫폼화 되는 다양한 사례들이 등장하고 있습니다.  우선 최근 다양한 웹 기반 서비스가 활성화되면서 웹 기반 애플리케이션의 기술적 토대가 되는 콘텐츠 신디케이션(Contents Syndication), 매쉬업(Mashup) 같은 다소 일반적 기술이나 Ajax, REST, RSS등 특정한 기술들이 등장하고 있습니다.


클라이언트 단 또는 서버 단에 위치한 패키지화된 특정 SW와는 다르지만, 이들 웹을 둘러싼 기술의 집합자체가 하나의 레이어와도 같은 의미를 가지게 되었는데요.  이처럼 웹이 하나의 하부기반(Infraxtructure)이 되면서 API 공개를 통해 자사가 중심이 된 생태계를 구축하려하는 다양한 포탈들이 등장하고 있습니다.


아마존, 이베이, 구글, 세일즈포스닷컴 등 수많은 미국의 다양한 포탈들은 자사의 데이터, 서비스, 솔루션을 공개하여 소비자가 이들을 조합하여 새로운 기능과 서비스들을 만들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도 네이버, 다음, 씽크프리 등이 Open API정책을 추구하고 있습니다. 

3. Open API의 사례


1) Housing Map





Google에서 제공하는 여러 서비스 중 Google Map이라는 서비스가 있습니다. 이는 사용자가 원하는 지역의 위성사진을 볼 수 있는 서비스로서 Google의 다른 서비스와 마찬가지로 API를 제공하여 개발자가 커스터마이징하여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마련해 놓았는데, 이 서비스가 바로 Google Map API입니다.


이러한 Google Map API의 탄생과 관련하여 재미있는 일화가 있는데 Paul Rademacher라는 사람이 Google의 지도 어플리케이션을 해킹하여 부동산 정보와 조합시킨 Housing Map을 탄생시켜 붐을 일으켰습니다. 그런데 Google은 Paul Rademacher를 고소하기는커녕 공개적으로 Google Map의 API를 공개하고 그를 고용하는 파격을 보여주었는데, 이는 웹 2.0 이라는 웹의 패러다임을 여실히 보여주었고, Mash-up이라는 단어를 회자될 수 있게 해주었습니다. 


2) Open Graph


웹사이트와 앱이 Facebook 플랫폼을 통해 서로의 사용자 정보를 공유합니다. 즉 A라는 서비스가 Facebook에 공유된 사용자의 Lifestyle 정보를 통해 사용자의 성향에 맞는 맞춤형 정보를 제공할 수 있는 것입니다.


예를 들면 Open Graph를 이용해 뮤직 스트리밍을 제공하는 Third party서비스가, Facebook의 Pandora에서 즐겨찾기한 사용자의 음악정보까지 얻을 수 있는 것인데요. 따라서 Open Graph를 통해 Facebook은 사용자가 Facebook에 등록한 음식, 레스토랑, 쇼핑, 패션 등 지구상에 존재하는 모든 서비스를 자신들의 플랫폼으로 연동 시킬 수 있는 것입니다. 물론, 개인정보 보호법 위반에 대한 문제가 논의 되긴 하였지만 무리 없이 서비스가 진행될 것으로 전망되고 전 세계 8억명의 사용자를 가진 서비스로 거대한 파급력을 보여줄 것으로 기대됩니다.


3) Twitter



트위터는 블로그의 인터페이스와 미니홈페이지의 '친구맺기' 기능, 메신저 기능을 한데 모아놓은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로 140자의 단문 메시지를 통한 정보 공유가 핵심입니다. 트위터는 Open API를 통해 응용프로그램을 개발하여 더 재미있고 유용한 서비스를 개발할 수 있도록 개방하였습니다.




예를 들어 트윗폴(Twtpoll)이 있는데요. 트위터를 이용한 설문조사를 할 때 많이 사용되며 NBA, CNN, Yahoo, Microsoft등 세계의 유명 보도국과 기업들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질문을 적고 그에 대한 보기를 등록하여 트위터의 팔로워들에게 알릴 수 있으며 리트윗을 통해 다양한 사람들에게 설문조사를 할 수 있는 유용한 사이트입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