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니어 마케팅은 선택이 아닌 필수

 

이제 고령화 사회라는 단어가 낯설지 않죠. 100세 시대라는 말은 익숙해졌고 시니어 층의 급증은 자연스러운 것이 되었습니다.

이를 좀 더 구체적인 수치적 의미로 살펴보자면, UN에 따르면 만 65세 이상 노인의 비율이 전체 인구의 7%가 넘으면 고령화 사회(aging society),

14%가 넘으면 고령 사회(aged society), 20%가 넘으면 초고령 사회(super-aged society)로 구분한다고합니다.

 

우리나라의 경우, 2010년에 65세 이상 노인이 500만 명이 넘어섰고 2030년이 되면 1,000만 명을 넘어설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추세라면 2019년에는 노인인구비율이 14%에 이르러 고령사회(aged society)가 되며, 2026년에는 노인인구비율이 20%를 넘어서는

초고령 사회(super-aged society)에 진입할 것으로 예측됩니다. 이러한 고령화 속도는 인류 역사상 유례가 없을 정도로 급격한 것으로

우리나라의 경우 고령사회에서 초고령사회가 되는 데 26년이 걸릴 전망입니다. 프랑스의 경우 154년, 독일은 77년, 지금까지 가장 짧았던 일본 36년과

비교해보면 우리나라의 고령화 속도는 상당히 빠르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을 살펴보면, 시니어 마케팅은 선택이 아닌 필수라는 것을 알 수가 있습니다.

이에, 시니어 층을 효과적으로 공략하기 위한 시니어 마케팅 프로세스 4단계를 살펴보려고 합니다.

 

*소비의 주역 시니어 층에 대한 포스팅 자세히 보기 - http://brandog.biz/200

 

 

시니어층을 공략하기 위한 시니어 마케팅 프로세스 4단계

 

1단계 광고 : 제품의 정보를 알리는 데에만 집중하지 않고 시니어에게 삶의 과제에 대한 해결 방안을 제시하거나 목표를 제시해야 한다.

2단계 고객접점 : 시니어 고객이 매장에서 어떤 니즈를 충족 받고자 하는지 고민과 준비가 필요하다. 안정감과 배려가 필요하다.

3단계 고객상담 : 고객의 니즈를 통해 관계를 만들어 나가는 과정이다. 시니어의 심리를 고려하고 배려하는 마음으로 상담하여 신뢰를 구축이 중요하다.

4단계 판매 후 관리 : 기업의 제품이나 서비스 품질에 대한 시니어 고객의 신뢰도를 유지하고 유대관계를 공고히 해 나가는 단계이다.

 

효과적인 시니어 마케팅을 위해선 위와 같이 프로세스 각 단계에 알맞는 목표 및 지향점이 있습니다.

지금부터는 이러한 이론적인 설명에 대한 이해를 높이기 위해 현 마케팅 사례를 가지고 살펴보고 합니다.

(사례는 소비자와의 관계 유지인 3/4단계가 아닌 관계 형성 단계인 1/2단계에 집중하여 살펴보고자 합니다.)

 

 

 

1단계 광고_정식품 베지밀 5060 시니어두유

 

*1단계 광고 : 제품의 정보를 알리는 데에만 집중하지 않고 시니어에게 삶의 과제에 대한 해결 방안을 제시하거나 목표를 제시해야 한다.

 

정식품 베지밀 5060 시니어두유 광고는 런칭 광고입니다. 런칭 광고인 만큼 제품에 대한 정보를 소비자들에게 각인 시켜주는 것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광고를 보시면 제품 정보를 알리는 데에만 집중한 것이 아니라 모든 시니어 층들의 삶의 고민인 건강에 대한 해결 방법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시니어두유 제품을 통한 건강관리로 세월이 지나도 여유있고 행복한 삶을 살아가고 있는 시니어의 이상적인 모습을 보여주고 있네요.

시니어에게 좋은 영양이 들어있다는 정보전달형의 광고보다 시니어의 고민거리를 해결하는 모습을 통해 소비자들이 제품에 더 친숙하고

이상적으로 다가갈 수 있게 해주는 것 같습니다. 시니어 마케팅 프로세스 1단계 광고의 지향점에 맞는 TVCF사례라고 생각이 됩니다.

 

2단계 고객 접점_금융권 마케팅

 

*2단계 고객접점 : 시니어 고객이 매장에서 어떤 니즈를 충족 받고자 하는지 고민과 준비가 필요하다. 안정감과 배려가 필요하다.

 

2단계 고객 접점의 사례로 신한은행 "미래 설계 포 유" / KB국민은행 "골든라이프 뱅킹"을 사례로 들 수 있습니다.

 

두 모바일 뱅킹 서비스의 공통점은 시니어 고객의 니즈를 충족 시키기 위한 서비스가 충족되었다는 것 입니다.

50대 이상 시니어 고객을 위한 어플리케이션으로 기존의 은행 앱보다 글자크기가 커지고 조작환경이 쉬워지는 기능을 탑재 하였습니다.

또한, 시니어 고객들의 관심사인 여행과 건강, 일자리 정보제공, 은퇴전용 금융상품 소개, 시니어 커뮤니티 등 시니어 맞춤 정보 및 소통 라이프 플랫폼을

구축 및 구축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단순히 시니어에 맞춘 상품을 출시하는 것이 아닌, 시니어들의 니즈를 충족시켜 안정감과 배려감을 주려고 하는

서비스가 눈에 띄네요. 시니어 층의 니즈에 대한 고민의 시작이 고객과의 접점을 가깝게 만드는 시발점이라고 생각이 됩니다.

 

 

오늘은 효과적인 시니어 마케팅의 프로세스에 대한 이론적인 설명과 사례를 살펴 보았습니다. 소비의 주축이 되어가는 시니어를 잡기 위한 마케팅은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되었습니다. 이러한 트렌드 속에서 한번쯤은 살펴볼 만한 내용이라고 생각합니다. 이상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