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파온라인3의 광고 변화

축구하면 대한민국을 빼놓고 설명할 순 없겠죠? 2002 월드컵을 통해 남녀노소 모두가 열광하게 된 스포츠가 바로 축구입니다. 덕분에 축구를 소재로한 피파온라인3의 축구게임 역시 인기몰이를 지속적으로 하고 있는데요. 오늘은 피파온라인3의 광고 변화를 통해 제품중심광고와 소비자행동광고에 대해서 살펴보려고 합니다.


제품중심광고와 소비자행동광고

먼저 제품중심광고란 특정 제품을 광고하기 위해 제품의 성격이나 특징들을 부각시켜 소비자들에게 어필하는 광고전략입니다.

그리고 소비자행동광고는 소비자들의 행동특성, 라이프스타일을 강조하여 소비자들에게 조금 더 친숙하게 접근하여 소통을 하는 광고전략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과거에는 제품을 중심으로 한 광고가 대다수였으며 제품의 장점을 부각시키기 위한 모습들이 상당수 였습니다. 하지만 온라인의 발달과 소비자들의 구매행동형태가 수동적에서 능동적으로 변화됨에 따라 오히려 제품 중심 광고는 효율성이 떨어지고 소비자들의 특성에 맞는 소비자행동광고가 효과적이라는 의견이 상당히 많아진 상황인데요. 

그 이유로 첫번째는 소비자들이 더 이상 광고에 대해 적극적으로 신뢰하지 않는 다는 점이입니다. 광고를 통해 얻는 정보보다 주변사람들을 통해 얻게 되는 정보를 더 신뢰하게 된 것입니다. 두번째는 소비자들이 더 이상 제품을 단순히 제품의 특성이나 가격을 보고 구매하지 않고 제품을 통해 얻게되는 가치를 구매하는 경향이 강해졌다는 것입니다. 같은 품질의 제품이어도 스토리가 담긴 제품에 소비자들의 구매가 더 이루어진다는 것을 통해 살펴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소비자들의 변화가 광고전략의 효과성에 대한 변화를 일으키게 된 것이라고 생각이 되는데요. 이에 제품중심광고보단 소비자행동광고가 효과성이 더 크다는 의견들이 많이 나오고 있습니다. 이러한 광고의 변화를 잘 보여주는 사례가 바로 피파온라인3의 광고라고 생각이 되는데요. 지금부터 피파온라인3의 광고변화를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피파온라인3 2002월드컵 전설의 선수 업데이트 광고-제품중심광고

이는 현재 집행되고 있는 피파온라인3의 광고가 아닌 과거의 광고입니다. 전설의 선수 업데이트 광고라는 점에서 현재 집행되고 있는 광고와 카테고리는 같은 광고라고 생각이 되네요. 그런데 위의 영상을 살펴보면 아실 수 있지만 당시 업데이트되는 2002년 월드컵 때의 선수들의 활약상을 주로 부여주는 광고 영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는 새롭게 출시되는 전설의 선수들의 특장점을 잘 내세워서 어필을 하고 있는 광고로 제품중심광고라고 볼 수 있습니다.



피파온라인3 월드전설의 선수 업데이트 광고-소비자행동광고

이 광고는 현재 집행 된 피파온라인3 전설의 선수 업데이트 광고입니다. 과거에 집행된 광고와 현 광고는 전설의 선수 업데이트라는 점에서 같은 카테고리의 광고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두 광고를 비교해보시면 큰 차이를 발견할 수 있는데요. 과거의 광고가 출시되는 전설의 선수의 특징을 부각하며 제품중심의 광고전략을 보였다면, 현재의 광고는 전설의 선수를 얻기위한, 전설의 선수를 얻음으로써 펼쳐지는 소비자들의 행동을 부각하여 보여주는 소비자행동광고라는 것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 현 광고가 소비자들의 행동특성과 라이프스타일을 강조한 점에서 더 많은 공감을 불러일으키는 것 같습니다. 이에따라 전설의 선수라는 제품을 더 구매하고 사용해보고 싶은 욕구를 증가시켜주진 않았나라는 생각이 듭니다.


피파온라인3의 광고변화를 통해 제품중심광고와 소비자행동광고를 살펴보았는데요. 어떠셨나요? 현재 소비자들은 제품을 구매하는 것이 아니라, 제품 그 이상의 가치를 구매한다고 합니다. 이에 이러한 가치를 부각시켜주는 광고 전략이 더 큰 효과성을 나타낸다고 생각이 드네요. 피파온라인3의 광고를 통해 살펴보니 저에겐 더 재미있고 유익한 시간이 될 수 있었습니다. 같은 카테고리의 광고지만 전략이 바뀐 광고를 통해 여러분들도 많은 생각을 해볼 수 있는 시간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이상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