핀테크(FinTech) 시대 그리고 애플페이

핀테크란 금융(Finnancial)과 기술(Technology)의 합성어로 IT기술을 기반으로 금융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말합니다. 모바일이 금융시장에 접목되면서 새롭게 생겨난 말인데요. 온라인 결제보다 모바일 결제 비율이 늘어나면서 점점 더 그 발전 가능성에 주목이 되고 있습니다. 곧 핀테크 시대가 도래한다고 해도 무리가 없을 정도입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애플이 발표한 애플페이는 핀태크 시대의 큰 변화를 가져올 것이라고 예상이되어지는데요. 애플페이는 신용카드 번호나 비밀번호 입력 등 복잡한 단계를 모두 생략하고 지문 인식만으로 간단히 결제할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그리고 지문인식센서와 근접무선통신기술(NFC)를 활용한 기술로 신용카드 정보를 먼저 저장해둔 후 스마트폰으로 결제하는 방식입니다. 현재 애플페이를 사용하기 위해선 아이폰6나 아이폰6플러스를 가지고 있어야 하고 미국에서 발급한 신용카드나 직불카드를 가지고 있어야하는 단점아닌 단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국내에서는 영향력이 크지 않을거라는 의견도 분분하지만 애플페이의 파워는 무시못할 것이라 생각이 됩니다. 그렇다면 애플페이가 무서울 수 밖에 없는 이유를 지금부터 살펴보겠습니다.


1.애플페이와 애플워치의 연동

애플페이는 애플워치와의 연동이 가능합니다. 이 말은 아이폰6와 아이폰6플러스를 가진 소비자가 기본적으로 애플페이를 사용할 수 있지만 아이폰5를 가진 소비자가 애플워치를 구입한다면 애플페이의 사용은 가능해지는 것입니다. 사실 스마트 시계에 대한 사용에 대해서 희의적인 의견들이 많았습니다. 사실 저도 스마트 시계는 웨어러블 기기의 활성화를 촉진시키는 기술 중 하나라고 여겨왔던 것도 사실입니다. 그러나 애플워치와의 연동을 가능케한 애플페이는 애플워치의 활용도를 키워준 것으로 매력적인 상품으로 소비자들에게 다가가게 된 계기가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더 나아가 애플페이의 기술이 애플워치의 판매까지도 촉진할 수 있다는 중요한 요소가 된다는 것입니다. 스티브잡스는 아이폰이 애플의 핵심 기기가 아니라고 말한 적이 있습니다. 애플TV를 활성화시키면서 아이폰은 애플TV의 리모컨이 될 것이라는 의미를 내비췬 적이 있는데요. 애플이라는 기업은 한 제품을 활성화시키는 것에서 멈추는 것이 아닌 모든 가전기기가 애플로 연동되고 통합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추구하고 있는 듯 합니다. TV가 애플TV라면 스마트폰도 그리고 스마트워치도 애플꺼여야 활용도가 높아지는 것처럼 말이죠. 이러한 점에서 애플페이와 애플워치의 연동은 큰 의미를 가지고 있다고 생각이 됩니다.


2.보안상의 가치

결제시스템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 보안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입니다. 애플은 지문을 사람이 보유한 가장 완벽한 보안 코드라 설명한 바가 있습니다. 애플은 지문을 통한 보안성을 확보하기 위해 사전에 이미 테스트를 하고 그 후에 NFC칩을 탑제했습니다. 이는 NFC의 활성화 전제에는 보안이 필요했다는 것이고 이 보안을 위해 지문이라는 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한 노력을 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지문인식 시스템을 구축하게 된 애플은 카드번호로 결제하는 것보다 뛰어난 보안성을 가능하게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3.애플페이와 협력하는 신용카드사와 은행

애플페이는 놀랍게도 VISA와 Mastercard를 동시에 협력사로 만들었습니다. 어떻게 카드사와 은행들이 애플과 손을 잡게 된 것일까요? 미국 전자결제협회에 따르면 2013년 전세게에서 신용카드 및 직불카드 사기피해액은 12조원이라고 합니다. 그런데 이중에 47%가 미국에서 발생했습니다. 바로 이점이 애플과 손을 잡지 않을 수 없었던 이유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애플은 보안상의 이점으로 그들을 설득했을 가능성이 큽니다. 보안상의 이점을 가지고 있는 애플이 보안을 해결한다면 신용카드사와 은행에게는 반가워할 이유가 됩니다. 결제 금액이 높아지면 본인들도 수수료를 챙길 수 있고, 더군다나 보안상의 안전을 가질 수 있기 때문이죠. 거대한 협력사를 만들 수 있었던 애플은 애플페이의 파워를 더 막강하게 만들 수 있게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애플이 결제 정보를 다른 앱에 이용가능한 형태로 오픈하게 될 시 그 파급력을 상상이상일 것입니다. 또 다른 분야에서 선두기업의 모습을 보여줄 것으로 예상이 되는 상황에서 국내 기업의 모습도 궁금해지는 상황이네요. 그럼 이상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