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의 감성을 자극하는 소통, 감성광고

광고는 마케팅믹스 4P(Product, Price, Place, Promotion)의 한 요소로 마케팅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방법 중 하나죠. 마케팅의 최대 목표에는 수많은 중요사항이 있겠지만 그래도 가장 중요한 것은 매출이라고 생각이 됩니다. 이러한 매출 증진의 마케팅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광고는 제품이나 서비스의 강점을 극대화하여 알리고 구매를 유도하는 것이 주를 이뤘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그러나 소비자들의 구매 패턴이 제품이나 서비스의 장점에 움직이는 것보다 그 브랜드의 이미지를 구매하는 패턴으로 변화가 되면서 기업들의 광고 움직임 역시 변화되기 시작했는데요. 그것이 바로 소비자와의 진정한 소통을 통해 브랜드에 스토리를 부여하고 이미지를 삽입하는 광고 집행이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여러 기업들이 하고 있는, 소비자와의 소통을 위한 또 다른 방법인 감성광고에 대해서 살폅려고 합니다.


삼성생명 : 당신에게 남은 시간 편

다들 많이 보신 캠페인이라고 생각이 됩니다. 삼성생명의 당신에게 남은 시간 캠페인인데요. 사람들에게 잊고 있었던 물음을 던저 많은 공감을 이끌어 냈습니다. 내가 살아갈 시간이 얼마 남지 않았다면 어떤 생각이 들까요? 이러한 물음을 죽음에 대한 시한부 인생으로 풀어낸 것이 아닌 가족과의 함께 할 수 있는 시간과 연결하여 감성적인 접근을 하였습니다. 이 캠페인은 누구나 체감하고 슬퍼할 수 있는 '시한부'라는 키워드를 통해 가족과 함께 하는 시간을 내일, 다음으로 미루지 말하는 메시지를 전달하고 있는 것 같네요.


NH농협은행 : 사랑합니다, 응원합니다 편

살면서 항상 아쉬운 것이 나의 소중한 사람들에게 표현하고 싶었던 말을 제대로 못한다는 것이 아닐까 생각이 드는데요. 부모님, 베스트 프렌드, 남편과 아내 등 인생에서 가장 소중한 사람들에게 마음 속 말들을 쑥쓰러워서 아니면 표현안해도 알겠지라는 마음에 표현을 하진 않곤 합니다. 이러한 사람들의 행동을 파악하여 NH농협은행은 사랑합니다, 응원합니다 캠페인을 진행했습니다. 인상깊은 것은 류현진이라는 빅스타를 활용하여 참여자들에게 큰 즐거움도 전달해주었다는 것인데요. 마음의 전달 + 서프라이즈 이벤트의 요소가 합쳐진 이 캠페인은 참여자들의 기억 속에 오래 자리 잡을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그리고 국민들을 항상 응원하는 NH농협은행의 이미지와도 연결되어 기업 아이덴티티도 잘 살릴 수 있었던 캠페인이 된 것 같네요.


티몬 : 가족사랑 캠페인

이 캠페인은 '사랑해'라는 말이 가장 필요한 부모님께 쉽게 하진 못했던 우리들의 모습을 보고 이를 캠페인으로 만들어 진행되었다고 생각이 됩니다. 쉬우면서도 어려운 말이죠? 부모님께 사랑한다는 말을 언제해봤는지 기억 조차 가물가물한데요. 이를 실험카메라 형식으로 부모님께 사랑한다는 말을 전하는 캠페인입니다. 모든 부모님들의 반응은 마음을 찡하게 하네요. 오랜만에 듣는 사랑한다는 말에 놀라시는 분, 눈물을 보이시는 분. 그리고 필요한거 없어?라는 질문에 모두들 자식 걱정 뿐이네요. 부모님의 마음을 훈훈하게 볼 수 있었던 캠페인이라 더 감동적인 거 같습니다. 그리고 통화 내용 중 소소하게 가지시고 싶었던 물건들을 티몬에서 바로 배송해준다니 이 역시 기업의 소셜 커머스 특징을 잘 살린 캠페인이라고 생각이 되네요. 보시면 아시겠지만 보는 내내 재미와 감동을 동시에 느낄 수 있었습니다.


오늘은 감성광고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 감성광고에 대해 식상해하시는 분들도 있지만 그래도 이러한 캠페인을 통해 누군가의 마음을 움직일 수 있다면 의미있는 캠페인이 아닐까요? 위의 캠페인을 보시고 곧 설날 명정인데 소중한 사람들에게 못했던 말들을 표현해시는 건 어떨까요?ㅎ 이상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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