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분, 맥도날드의 ‘로날드’하면 생각나는 이미지는 무엇인가요? 로날드부터 미쉐린까지 ‘캐릭터’는 특정 대상이나 인물의 의미를 담는 데에 효과적인 툴(Tool)일지도 모릅니다. 브랜드 커뮤니케이션에서도 마찬가지이겠죠. ‘우리 브랜드는 어떤 브랜드입니다~’라며 이야기하는 것보다 눈으로 보여지는 캐릭터로 보여주는 것이 효과적인 경우가 많습니다. 오늘은 지난 시간에 이어 ‘에스오일(S-oil)’에 대한 이야기를 해볼까 하는데요. 에스오일의 캐릭터, 어떤 캐릭터인지 기억하시나요?^^
보여줄 수 없는 브랜드 경험을 캐릭터로 살려낸 에스 오일!
구도일이 태어나기 전 2006년의 에스오일은 GS칼텍스, SK에너지와 같은 대기업 계열사와의 경쟁에서 단독 기업으로 인프라적 열세 뿐만 아니라 브랜드 경쟁력 및 인지도 측면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에스오일은 CM송, 셀러브리티를 지속적으로 효과적으로 활용해 보다 소비자들과 친숙해질 수 있었습니다.
성공적인 광고 캠페인을 기반으로 ‘에스오일=좋은기름’이라는 메시지를 효과적으로 전달한 에스오일은 단순히 ‘에스오일=좋은 기름’이라는 각인을 넘어 카피나 비쥬얼로는 보여줄 수 없는 좋은 기름에 대한 브랜드 경험을 주기 위해 성은 ‘구’ 이름은 ‘도일’, 에스오일의 ‘Good Oil’을 연상시키는 캐릭터를 탄생시켰습니다.
소비자에게 한걸음 더 가까이, 진격의 구도일
에스오일은 소비자와의 심리적 거리를 줄이고 다양한 방법을 통해 소비자와 만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했는데요. 지하철에 구도일 캐릭터가 탑승하기도 하고 인기 TV프로그램인 ‘런닝맨’에 출연하는 등 온, 오프라인 다양한 방법을 통해 우리의 눈앞으로 찾아왔습니다. 이러한 노력을 통해 구도일은 언론 및 다양한 매체를 통해 소개되었고 소비자에게 긍정적인 이미지를 심어줄 수 있었습니다.
소비자들에게 널리 알려진 셀러브리티를 이용한 광고는 즉각적인 반응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과연 그 광고 모델이 기업의 브랜드 자산으로 자리잡을 수 있을까요? 지속성부터 비용까지 머릿속에 떠오르는 물음표가 많네요. 우리앞에 나타났다 바람처럼 사라진 캐릭터 역시 수없이 많습니다. 하지만 차별화된 브랜드의 스토리텔링과 다양한 채널에서의 활용성 등을 생각해보면 캐릭터 마케팅은 꽤나 재미있는 아이템이 아닐까 생각되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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