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도 어김없이 찾아온 칸 광고제의 놓칠 수 없는 아이디어 코너가 찾아왔습니다! 오늘은 Media Lions부문의 금상 수상작에서 아이디어들을 선별해 보았는데요. 어떤 신선한 아이디어들이 수상되었는지 지금부터 살펴보겠습니다!!!


1. THANK YOU MOM _ P&G

이 캠페인은 P&G사의 THANK YOU MOM 프로모션인데요. 2012 런던올림픽 때 IOC와 공식 파트너십을 체결하면서 대대적인 캠페인이 진행되었습니다. 이는 2012 런던올림픽의 선수들을 응원하는 동시에 다른 시각으로 뒤에 있는 주인공들을 응원하는 캠페인입니다. '올림픽에서 열정을 다해 경기를 하는 스포츠 선수들 뒤에는 그들의 어머니가 존재한다.'라는 메시지를 전달하고 있습니다. 그들을 올림픽 선수로 키워 낸 어머니의 희생에 대한 감사를 전달하는 캠페인으로 이 캠페인의 초점이 어머니라는 점이 신선하다고 생각이 됩니다. 우리나라에서도 이용대 선수와 그의 어머니 이애자씨, 손연재 선수와 어머니 윤현숙씨에 대한 이야기로 캠페인이 진행되었었고, 페이스북을 통해 어머니에 대한 감사의 마음을 전하는 따뜻한 프로모션이 진행되었습니다. 다른 시각으로 주인공을 그들의 어머니로 선택했다는 점이 공감되면서도 감동적이어서 긍정적인 결과를 가져왔다고 생각이 됩니다.


2. FACEBOOK 1914 _ DDB PARIS, FRANCE

이 캠페인은 1차 세계대전에 대한 기억의 필요성 인식을 재고 시키고, 박물관과 젊은 세대의 교류를 증가시키기 위한 목적으로 진행되었습니다. 이 캠페인은 페이스북이 1914년도에 존재했다면 어땠을까? 라는 물음으로 시작이 되는데요. 젊은 세대의 사람들이 페이스북을 많이 한다는 점을 착안하여 과거 1차 세계대전 당시 페이스북이 존재했을 경우를 상상으로 가정하여 한 인물이 페이스북에 당시의 일들을 기재합니다. 이에 젊은 세대의 타깃들은 관심을 가지게 되었고, 실재로 박물관에 유입되는 사람들의 수가 많이 증가 하는 등 성공적인 캠페인으로 평가되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우리나라에서 문화와 예술에 분야에 대해 젊은 세대들과 소통이 잘 안이루어지고 있다고 생각하는데, 이 캠페인은 페이스북이라는 미디어를 통해 젊은 세대와 소통의 장을 만들었다는 점에서 인상깊었습니다. 


3. MAKE THE POLITICANS WORK _ URA.RU CITY WEBSITE

이 캠페인을 한 단어로 정리하자면 '풍자'인데요. 러시아의 네번째로 큰 도시인 Yekaterinburg에서 벌어진 캠페인으로 이 도시의 가장 큰 문제는 도로의 파손에 대해 복구하는 문제가 잘 안이루어진다는 것인데요. 정치인들은 도시의 부서진 하수구에 걱정하지 않고, 그들은 대중이미지에만 유일하게 걱정한다는 점을 생각하여 캠페인을 진행합니다. 도시의 부서진 하수구에 정치인들의 얼굴을 그림으로 그려 풍자를 하며 그들의 행동을 촉구하였습니다. 이를 통해 정치인들은 부서진 하수구를 복구하였고, 그들의 행동을 유도했다는 점에서 성공적인 캠페인이라고 평가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Media Lions부문의 금상 수상작 중 놓치기 싫은 아이디어 3가지를 보았습니다. 신선한 캠페인으로 소통자와의 교류를 이끌어내고, 공감을 하며 그들의 행동을 유도하는 성공적인 캠페인으로 진행되었다고 생각이 됩니다. 캠페인을 통해 누군가의 마음을 움직이고 행동으로 실천할 수 있도록 한다는 것이 상당히 매력적인 것 같습니다. 이상 Media Lions 금상 수상작 포스팅을 마치며, 다음 시간에도 훌륭한 아이디어를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항상 노력하는 <브랜드 읊는 서당개>가 되겠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