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집단지성(Collective Intelligence)이란 무엇일까요?

집단지성이란 사전적 용어로 설명하자면, 다수의 개체들이 서로 협력하거나 경쟁을 통하여 얻게 된 지적 능력의 결과로 얻어진 집단적 능력을 일컫는 용어입니다.

집단지성이 요새 뜨고 있는 이유는 SNS의 활용 덕분입니다. 정보통신의 발달로 상호간의 정보가 쉽고 빠른 공유가 가능해졌습니다. 이에 따라 다수의 사람들의 정보가 축적이 되고 이는 하나의 집단적 능력을 발휘하게 되었는데요. 그 대표적인 예로 위키피디아가 있습니다. 위키피디아는 다수의 사람들의 지식이 지속적으로 업데이트되어 백과사전으로 만들어진 것입니다. 

집단지성의 개념은 다수의 사람들로 인한 집단적 능력입니다. 

그렇다면, 여기서 집고 넘어갈 문제가 생깁니다! 

과연 집단지성을 통한 집단적 능력이 수준이 높을까요? 그리고 집단지성에 대응하는 개념은 없을까요?


2. 집단지성 VS 전문가

다들 생각하셨겠지만, 전문가라는 존재는 집단지성에 대응되는 개념입니다. 그리고 SNS의 활용도가 높지 않았을 때에는 정보 제공의 주체자는 전문가였습니다. 이유는 전문가의 지식은 수준이 높고 신뢰적인 면에서도 충분히 높다고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요즘에는 전문가를 통한 정보공유보다 집단지성을 통한 정보공유가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단순히 SNS의 활용도가 높아져서 일까요? 그렇지 않습니다. 전문가를 통한 정보의 공유에 한계점이 생기기 시작했기 때문입니다. 

먼저 전문가를 통한 정보 공유의 한계점으로 비용적인 문제가 있습니다. 전문가의 지식을 얻기 위해선 그 만한 가치의 비용을 지불해야 합니다. 그리고 두번째로, 정보 업데이트의 시기적 문제인데요. 전문가를 섭외하고 그 정보에 대해 분석을 하고 업데이트 하기까지 생각보다 시간이 많이 걸립니다. 

이와 반대로 집단지성의 경우, 비용적인 면에서 전문가에 비해 상당히 저렴하며 정보 업데이트의 시기적 문제는 압도적으로 빠르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 정보공유의 수준 또한, 집단지성이 전문가에 결코 떨어지지 않는다는 분석입니다. 여럿의 힘이 모인 경우, 소수의 전문가보다 뛰어나 집단적 능력이 발현되는 것이죠. 

이러한 이유들로 전문가보다 집단지성을 통한 정보공유에 힘이 더 생기는 것 같습니다.

앞으로도 정보기술이 발달되면 될수록 전문가보단 집단지성의 힘이 강해질 것이라 예상됩니다. 


집단지성의 힘이 강해지면서 저는 이런 생각을 하게 됩니다. 나도 그 주인공이 될 수 있겠구나라는 생각!!! 여러분들 모두, 집단지성의 주인공이 될 수 있으니 좋은 정보 많이 공유하시고 많이 얻으셨으면 좋겠습니다.그리고 더불어 집단지성을 활용할 줄 아는 능력도 이제 중요해 질것으로 생각됩니다. 모두들 자신만의 맞춤형 집단지성 활용법을 만드시고 정보화 사회에서 앞서나가는 사람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 Recent posts